티스토리 뷰

청년우대형청약통장 가입조건, 금리, 비과세 얼마일까?

 

 

집 걱정없이 사는 나라 과연 가능한일 일까요?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받고 내집마련은 정말 어렵습니다. 저도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모아봤지만 집을 마련하기엔 터무니 없는 금액기에 포기를 했습니다. 꾸준히 적금을 해도 금리가 너무 낮아서 푼돈으로 목돈마련은 꿈같은 이야기 일뿐이였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결혼 적령기가 되면 가장먼저 고민하는것이 바로 집 문제 입니다. 부모님들의 도움을 받지 않는이상 높은 집값의 현실에 좌절하며, 결혼을 해야하나 고민을 하며, 결국 포기해버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정부는 여러가지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집 걱정없이 살 수 있는 나라를 위한 청년 주거금융지원

청년가구의 주거 불안에 따른 만혼․혼인 기피, 출산 포기 등이 결구 저출산문제의 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청년들을 위한 주거금융지원상품들을 출시하였습니다. 바로 청년이 집 걱정 없이 학업과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주거지원을 하는것입니다. 7가지의 청년 주거금융지원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 연 3.3% 금리, 비과세․소득공제 혜택 부여
- 비근로소득자까지 대상 확대
2. 보증부 월세대출
- 보증금과 월세를 동시에 대출
- 보증금 3,500만원 한도 최저 1.8%
- 월세 960만원(월 40) 한도 최저 1.5%

 

 

 


3. 1인가구 지원
- 1인가구(단독세대주)의 대출한도 확대(2천→3.5천),
- 지원대상 확대(예비세대주)
4. 청년 우대금리 ․일반 버팀목대출에 청년 0.5%p 우대
5. 중기청년보증금지원 ․임차보증금을 3,500만원까지 연 1.2%로 지원
6. 버팀목 전환대출

- 고금리 2금융권 전세대출을 버팀목대출로 전환
- LH 외에 민간 임대주택으로 확대
7.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 ․보증한도 확대(80→90%), 보증료 인하(10%)

이번시간에는 청년을 위한 주거정책 중 청년우대형청약통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청약통장 가입조건, 금리, 비과세, 소득공제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자격조건 확대  

당초 만 29세 이하(병역복무기간 인정) 총급여 3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무주택 세대주)로 한정하였으나,  ‘근로소득자’ 외에 ‘사업소득 및 기타소득이 있는 자’까지 확대하여, 프리랜서․1인 창업자․학습지 교사 등까지 가입 허용 하였습니다.
* 다만, 근로소득자를 제외한 가입대상자는 비과세 적용 불가

- 가입조건을 충족하는 잠재 수요자는 약 75만명(근로소득자 50만명, 기타 25만명)으로 추정합니다.

청년우대형 통장 청약

일반 청약저축과 같이 청약기능을 부여하고, 기존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자의 경우 청약저축 가입기간을 인정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출시 및 가입대상 확대
청년의 내집 마련 및 임차 비용 지원을 위해 금리우대, 비과세 등이 적용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7월말 출시합니다.
금리 : 연간 600만원 한도, 최고 3.3% 적용(일반청약저축 대비 1.5% ↑)
- 비과세 : 2년 이상 유지시 이자소득 500만원까지 비과세
- 소득공제 : 근로소득자인 무주택세대주에게 연간납입액 240만원까지 40% 소득공제
* 10년간 월 20만원 납입시 총 601만원 혜택(일반 청약저축에 비해 241만원↑)

 

 

 

청년우대형청약통장 목돈마련의 기회!

몰라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안타까운일이 없도록 주변의 지인분들에게 꼭 알려주세요.

매월 납입금액 2만원에서 ~50만원으로(연간 600만원한도)로 1년 이하 2.5%, 2년 3%, 2년이상 3.3%로에 해당하는 금리로 10년간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2년 이상 유지시 이자소득 500만원까지, 기존 청약통장해지하고 가입해도 기간을 인정해주니 내집마련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근로자뿐만아니라 프리랜서까지 확대된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자격조건 및 금리 그리고 비과세, 소득공제의 기회까지! 7월말 실시된다고 하니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