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변성기 확인법 & 목관리 주의점!

 

 

아이들 성장 정말 눈에 띄게 빨라진것 같아요. 요즘 아이들은 더욱더 빠르게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목소리가 좋은 배우인 이선균을 보면 모든 여자분들이 반하게 되는데요. 변성기 시기에 목관리를 통해서 멋지고 예쁜 목소리를 만드는것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아이들의 변화를 부모가 잘 알아채고 적절히 대응해준다면 이 또한 아이가 사춘기를 무난하게 잘 보낼수 있는 힘이생기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럼 나의 아이가 변성기가 되었을때 확인하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대게 남자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목소리의 변화 인데요. 변성기 확인법 목소리 변화 왜 일어나는지 그리고 변성기 목소리 관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변성기 확인법 왜 목소리가 달라질까요?  

- 변성기는 대부분 사춘기 때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나이는 8-18세 사이로, 12-16세 사이에 나타나서 16세 전후로 성인의 성대를 만들게 됩니다.

- 성대의 길이가 달라지고 크기가 커지는 동안 성대 내부의 구조도 변하게 되는데요. 남자는 보통 55~60%, 여자는 30%~43% 정도 길어지게 됩니다.

- 성대의 길이 차이 때문에 여성이 남성에 비해 목소리 변화인 변성기의 증상을 덜 느끼게 됩니다.

- 변성기가 나타나는 기간은 6개월~ 2년 정도이며, 이 시기가 지나면 목소리가 성인처럼 변하게 됩니다.

 

 

변성기 확인법

- 변성기 시기가 되면 갑자기 길어진 성대에 대하여 성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서 걸걸한 목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변성기가 온다고 하루 만에 갑자기 목소리가 바뀌는 게 아니며 조금씩 바뀌게 되는데요. 이것도 개인적인 차이가 있어서 천천히 바뀌거나 혹은 저녁시간에만 목소리가 바뀌다가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완전히 바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남자들은 변성기 전 고음이였다가 변성기 이후에 저음으로 낮아집니다. 하지만 이때 자기의 목소리가 바뀌고 있다는것을 누군가 말해주지 않으면 모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변성기 목관리

- 변성기에는 아직 발성 방법이나 다른 기능은 소아의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길어진 성대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나친 발성은 목소리가 갈라지게 만들고, 약한 발성은 약하고 가는 목소리를 만들게 됩니다.

- 따라서, 변성기 시기에는 큰소리를 내거나 높은 노래를 부르는것은 성대질환을 일으켜 목소리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혹은, 변성기가 지나감에도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남성이 여성적인 목소리로 고정되는 경우를 변성기 발성 장애라고도 합니다. 

 

 

변성기 목관리 주의점!
- 변성기 목관리는 물을 자주 섭취하여 목에 피로도를 줄여야 합니다. 큰소리를 내거나 고음등의 노래를 지속적으로 부르는것을 금합니다.

- 목소리가 사람을 판단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변성기가 나타나는 시기 동안의 목관리가 평생동안 내가 낼 목소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변성기가 찾아온 시기에는 목 스트레칭등으로 목 주위 근육을 풀어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또한 발성연습도 해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소리를 내기 위해 발성에 필요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주게되어 멋진 목소리를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성기 확인법 그리고 변성기 목관리의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2차 성징 중의 하나로 남녀의 성대가 성장함에 따라 목소리가 저음으로 바뀌는 시기인 변성기!누구나 겪는 시기인 만큼 나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목관리를 잘하면 내가 원하는 목소리를 갖출수 있습니다. 보통 변성기 전에 음이 높았던 사람은 변성기 후에도 여전히 음이 높고, 변성기 전에 음이 낮았던 사람은 변성기 후에 더 음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변성기 확인법 참고하시고 목관리도 잘 하셔서 여성들이 좋아하는 중저음의 매력넘치는 목소리 만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