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년 불교달력 음력달력 한눈에!

 

 

불교달력에는 양력날짜, 음력날짜 그리고 날짜마다 의미가 있는 말이 적혀져있는데요. 바로 일진 일자별띠가 표시되어 있어 이름을 짓거나 사주팔자 풀이를 할때 이용되곤 합니다. 모든 우주가 음양의 원리로 이루어 지고 음양오행으로 만들어진 자연의 시간표가 바로 달력이라고 합니다. 이런의미는 불교달력을 보면 한눈에 알 수 있는데요. 심오하고도 깊은 자연의 순환 원리에 따라 만들어진 2019년 불교달력 음력달력, 일진달력 한번 살펴볼까요?

 

 

 

 

 

2019년 불교달력 음양오행으로 만든 자연의 시간표,달력 
음양에서 생성된 오행을 해와 달에 합해 보면 요일과 같습니다. 바로 음양오행의 순환 원리에서 일주일이 나왔습니다. 또한
오행은 서로 연합하거나, 대치하면서 기운을 내거나, 기운을 빼앗곤 하는데, 서로 기운을 주는 것을 상생, 기운을 빼앗는 것을 상극이라고 합니다.

이름을 지을때도 이름이 음양오행의 조화를 만들어내 이루어지도록 서로가 극하지 않고 상생하도록 하면 순탄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2019년 음력달력 불교달력 59년 돼지띠 환갑
60갑자는 천간인 갑, 을, 병, 정,무, 기, 경,신, 임,계와 지지인 자, 축,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해가 결합하여 갑자로 시작 계해로 60계가 되면 다시 갑자년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60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의미로 환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요. 이번 2019년 기해년은 바로 59년 돼지띠가 환갑을 맞습니다.

 

 

 

 

 

 

 

 

2019년 불교달력 12지신

예전에 만화에서 열두동물로 만화를 만들어서 재미삼아 따라 부르던 노래가 바로 여기서 유래된 12지신이였습니다. 요즘은 요괴메카드에서 12요괴 신들이 나오는데요. 이  12지에 동물이 상징화 된 것은 한나라때 라고 합니다. 지지가 열두 동물과 연결되어서 사용된것은 불교사상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재밌고도 신기합니다!

 

 

 

 

 

2019년 음력달력 손 없는날 이삿날 계산하기

이삿날은 바로 9. 10일인데요. 여기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9는  숫자3이 3번 들어갔다 해서 바로 길수로 여겨지며, 또한 10은 완성의 의미입니다. 따라서 10일은 완전한 하나를 이루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날입니다. 그래서 음력으로 9, 10,19, 20 ,29, 30일 등이 이사하기 좋은 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19년 불교달력 음양오행의 의미

상생과 상극이 이어지는 순서는 토, 목, 금, 화, 수 입니다.
상생 : 목-화, 화-토, 토-금, 금-수, 수-목 입니다.
상극 : 수-화, 화-금, 금-목, 목-토, 토-수 입니다.

물은 나무를 살리고, 나무는 불을 만들고, 불은 흙을 만들며, 흙은 쇠를 만들고, 쇠는 물을 만듭니다. 이처럼 모든 만물이 이 순서대로 흘러갑니다.


2019년 불교달력에서 볼 수 있는 갖가지 의미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알면 알수록 신기한 사상의 세계! 사주풀이나 이름을 짓거나 궁합을 볼때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댓글